후원참여 자원활동

 

 
 
작성일 : 15-07-15 17:16
2015 아빠 길찾기 교실 제1기를 모집합니다 (수강료 할인!!!)

년도/기수 2015 년 1 기 교육장소 가톨릭청년회관 다리
교육기간 2015.08.18 ~ 2015.09.15 / 5일 교육시간 19:30 ~ 21:30
교육인원 20 명 수 강 료 100,000 원
신청구분 수강신청 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상세내용

1.소개글

요즘 티비 프로그램에 아빠들이 귀환(?)하고 있다. ‘슈퍼맨이 돌아왔다’ ‘아빠를 부탁해’ 같은 프로그램들이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다. 이런 현상은 우리 사회가 아빠들에게 새로운 역할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빠들은 그동안 가정경제를 책임지는 ‘돈 버는 기계’로 전락해 있었다. 아빠들 스스로도 ‘돈만 벌어다 주면 되지’하며 육아나 자녀교육, 가정경영을 엄마들의 몫으로 돌리고 등한시해왔다. 어느덧 돌아보니 아이들에게 아빠는 낯선 존재가 되어 있고, 엄마와도 뛰어넘을 수 없는 높은 벽이 처져 있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조금만 삐꺽하면 천길 낭떠러지로 떨어질 것 같은 경쟁사회에선 늘 피 마르는 상황이 계속 되고, 집에 돌아와도 마음 둘 곳을 찾기 어렵다. 이런 데도 여전히 가족 부양이라는 무거운 짐은 아빠의 몫이고, 말하지 못하는 걱정은 쌓여만 간다. 하루 하루 곡예를 하는 것 같은 아빠의 삶, 계속 이렇게 살아야 하는가? 다른 삶은 없는 걸까?

아빠 길찾기 강좌는 아빠의 귀환을 요구하는 시대에 맞춰 아빠의 새로운 상과 역할을 찾아가보는 자리이다. 아이들에게는 친구와 같이, 엄마에게는 삶의 파트너로 살아가고자 하는 아빠들에게 함께 길찾기에 나서자고 권하는 강좌이다. 



2.개요

날짜: 2015.08.18~09.15 매주 화요일 총 5강

시간: 저녁 7시반~9시반

장소: 한국숲재단 4층 부피에룸 강당

비용: 10만원 ( 15만원, 특별할인 적용)

모집: 20명 선착순 접수


기타: 전체 강의 필수 수강, 카드결제 가능, 마포FM 정회원/후원회원 및 방송활동가 20% 할인, 3인 이상 단체 10% 할인



3.커리큘럼

- 8/18 (아빠의 가정학) 변화된 사회, 변화된 아빠의 역할 (김봉옥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갈수록 가정에서 아빠가 설 자리가 없어지고 있는 이유를 분석하고, 가정에서 부부관계, 자녀들과의 관계, 자녀교육에 대해 생각해본다. 변화된 시대의 아빠상과 역할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8/25 (아빠의 행복학) 좋은 아빠, 좋은 남편 그리고 나 (김성희 한살림생협 상무)

아빠들이 행복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하나? 좋은 남편과 좋은 아빠가 되기 위해 부부와 자녀들과 어떤 관계를 가져야 하는지, 가족과 사회 속에서 아버지인 나는 어떤 가치관과 정체성을 가져야 하는지 이야기한다.

- 9/1 (아빠의 경제학) 아빠의 미래가 불안하다. (홍기빈 칼폴라니연구소 부소장)

평균수명이 늘어나는 노령화사회에 접어들면서 아빠들의 미래가 불안해지고 있다. 인생이모작시대라고 하는 데 이렇게 경쟁 속에서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지, 다른 대안은 없는 것인지 찾아본다.

- 9/8 (아빠의 사회학) 아버지들이 위험하다. (김태형 심리학자)

한국사회와 한국인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우리 아빠의 모습을 조명한다.

- 9/15 (집단상담) 난, 잘 살고 있는 걸까? (서유진 ‘심리연구소 함께’ 부소장)

그룹토의를 통해 아빠들의 고민을 공유하고 함께 해결책을 찾아본다. 강의 전에 상담을 위한 질문지를 받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내용으로 상담이 진행된다.
--------------------------------------------------------------------------



수강신청자 명단
No. 이 름 주    소 수강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