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참여 자원활동

 

 
 
작성일 : 15-07-15 16:08
2015 엄마 길찾기 교실 제1기를 모집합니다.

년도/기수 2015 년 1 기 교육장소 가톨릭청년회관 다리
교육기간 2015.08.19 ~ 2015.09.23 / 6일 교육시간 10:00 ~ 13:00
교육인원 20 명 수 강 료 100,000 원
신청구분 수강신청 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상세내용

1.소개글

직장생활을 하며 화려한 솔로생활을 즐기다 결혼 후 아이를 낳고 집안에 있어야만 하는 엄마들은 집에 갇혀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아이와 육아전쟁을 치르다 보면 괜히 아이 때문에 이렇게 된 것 같아 아이가 미워지기도 하고, 싫어지기도 한다. 아이를 보면 미안하기도 해서 아이를 껴안고 펑펑 울기도 한다. 직장 다닐 땐 그래도 뭔가 인정받는 일을 하고 있다는 생각을 했는데 지금은 아무 하는 일 없이 밥 만 축내는 ‘잉여인간’이 되어버린 느낌이 든다. 남편에게 이런 얘기를 하면 집에서 놀면서 배부른 소리를 한다는 핀잔만 돌아온다. 남편은 다른 세상에 사는 사람이다. 남편이 아닌 마네킹과 살고 있나 하는 생각이 드는 건 차라리 사치에 가깝다. 웬수가 되지 않는 게 차라리 다행이다. 아이들이 조금 크면 교육은 온통 엄마들의 몫이다. 남들이 모두 보내는 학원, 보내자니 경제사정이 어렵고, 안보내자니 아이들의 장래가 불안하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며 남들 눈치를 본다. 이렇게 키운 아이는 크면서 엄마 품을 벗어나고 그나마 소통조차 어려워진다. 집안에 덩그렇게 남겨진 엄마는 세상은 모두 행복한데 나만이 불행한 것 같은 생각에 휩싸이게 된다. 어떤 걸 해도 의욕이 나지 않고 무력감에 빠져든다. 우리 사회 엄마들이 사는 모습이다.

우리 사회 엄마들의 모습을 한마디로 말하면 ‘불안’이지 않을까 싶다. 남편과의 관계에서 오는 불안에서부터 아이들의 교육과 소통의 어려움에서 오는 불안, 가정경제와 노후에 대한 고민에서 오는 불안, 자기 자신을 잃어버릴 것 같은 불안까지 주변에는 온통 불안만이 감돌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엄마들은 육아와 교육에서부터 가정경영까지를 모두 완벽하게 해내야 한다는 강박증에 시달리고 있다. 가히 ‘슈퍼맘’이 되어야 하는 엄마들은 그래서 정신없게 바쁘다. 하지만 문득 돌아서보면 해놓은 것은 없고, ‘나는 누구인가’라는 자괴감에 빠져든다.

‘엄마길찾기교실’은 엄마들을 위한 강좌이다. 우리 사회 많은 엄마들이 왜 이런 처지에 빠지게 된 것 인지 찾아보고, 그 대안을 찾아가는 강좌이다.

가정과 사회의 당당한 삶의 주체로 살아가기 위해 길찾기에 나선 엄마들에게 권하는 강좌이다.


2.개요

날짜: 2015.08.19~09.23 매주 화,수요일 총 6강

시간: 오전10시~오후1시

장소: 홍대 가톨릭청년회관 다리 (*장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

비용: 10만원 (15만원, 특별할인 적용)

모집: 20명 선착순 접수

신청: http://goo.gl/forms/Euu98gA73f

기타: 전체 강의 필수 수강, 카드결제 가능, 마포FM 정회원/후원회원 및 방송활동가 20% 할인, 3인 이상 단체 10% 할인


3. 커리큘럼

- 8/19 (엄마의 교육학) 자녀교육, 그 대안은 없는가? (이수진 사교육걱정없는세상)

남과 다르게 키우자니 불안하고, 남을 따라가자니 불편한 아이들 교육. 하루에도 몇 천 번 씩 아이와 전쟁을 치르고 있다. ‘사랑스런 우리 아이, 어떻게 교육시켜야 하나?’

- 8/25 (엄마의 남편학) 부부는 무엇으로 사는가? (로리주희 같이교육연구소)

많은 엄마들이 가정에서 고독을 느끼고 있다. 남편과 사는 것인지, 마네킹과 사는 것인지 구분할 수가 없다. 남편은 삶의 동반자가 되지못하고 ‘그 인간’이 되었다. 남편과의 관계, 어디서부터 잘못되었을까? 남편을 삶의 파트너로 만들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하나?

- 9/2 (그룹상담) 엄마를 부탁해!!! (서유진 심리연구소 함께)

그룹상담을 통해 엄마들의 고민을 공유하고 함께 해결책을 찾아본다. 강의 전에 상담을 위한 질문지를 받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내용으로 상담이 진행된다. 

- 9/8 (엄마의 행복학) 엄마도 행복 하고 싶다. (로리주희 같이교육연구소 소장)

엄마들은 가족을 위해 늘 희생해왔다. 그러다보니 자기는 보이지 않고, 문득 돌아보니 초라하고 왜소한 모습의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더 늦기 전에 행복을 찾아야 한다. 엄마가 행복해지기 위해선 어떻게 하여야 할까?

- 9/16 (북콘서트) <특강> 우리도 행복해질 수 있을까 (오연호 오마이뉴스 대표)

행복지수 1위 덴마크, 41위 대한민국. 자유,안정,평등,신뢰,이웃,환경 6개의 키워드로 그들의 행복비결을 분석하고 통찰한다.

- 9/23 (엄마의 사회학) 불안한 엄마, 위기의 엄마 (김태형 심리학자)

한국사회와 한국인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자녀교육과 가정경제, 부부관계에서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엄마의 모습을 조명한다. ‘왜 엄마들은 불안해 하는 걸까?’ 그 원인을 찾아본다.


------------------------------------------------------

수강신청: http://goo.gl/forms/Euu98gA73f





수강신청자 명단
No. 이 름 주    소 수강취소